'그림을 업으로 삼고 살아가는 데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에 산호 작가는 "그림을 멈추지 않고,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와 나만 할 수 있는 이야기를 찾는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나만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은 힘들지만 그만큼 중요하고 그렇기에 즐거운 일입니다.
텀블벅을 통해 나만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싶지만 아직은 어떤 걸 하면 좋을지 막막하신가요? 창작자님을 위해 만화・일러스트레이션 분야에서 앞서 독립적인 창작의 길을 걷는 발걸음이 되어준 프로젝트를 모아, 유형별로 정리했습니다. 아직 내가 어떤 걸 할 수 있을지 고민이 된다면, 가지고 계신 아이디어와 작업을 프로젝트로 만들 실마리를 얻을 수 있을 거예요.
아직 내 작업을 이용해 어떤 프로젝트를 열 것이라는 구체적인 계획이 없으신가요? 어떤 프로젝트를 하면 좋겠다는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으셨다면 아래의 <내 작업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를 읽어보세요.
내 작업을 책으로 만들기
CMYK, 1도 인쇄, 별색 등의 용어가 낯설진 않으신가요? 내 작업으로 책을 만들어보고 싶지만, 아직 만들어 본 적이 없어 원고 작업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부터 종이는 어떻게 고르는지 등의 정보가 전혀 없으시다면 아래의 단계를 차근차근 따라와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