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02 이벤트는 어떻게 잘 하나요? (초반 부스트 편)

크라우드 펀딩에서 이벤트 진행이 필수 요소는 아닙니다. 하지만 적절한 이벤트를 진행하면 아래와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팔로우와 알림신청 수 증대
정체되어있던 후원액의 증가
후원자와 소통을 통한 커뮤니티 활성화
실제로 후원자 인터뷰에서 창작자의 신뢰도를 판단하는 요소 중 하나로 커뮤니티 소통 능력을 꼽기도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이벤트를 어떻게 잘할 수 있을까요? 펀딩의 시기에 따라 다른 목적의 이벤트를 설계할 수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릴 노하우는 초반 부스트를 위한 이벤트입니다.
이번 편을 보기 전에 초반 모멘텀의 중요성을 알 수 있는 공개예정을 꼭 해야 하나요?’ 편을 읽는 것을 추천합니다!

1. 알림신청 수를 늘리고 후원 전환을 유도하는 이벤트 (공개예정)

처음 펀딩을 통해 제품을 출시하고 후원자를 만나는 창작자라면 지인, 가족, sns 팔로워 등을 동원하여도 목표하는 충분한 수를 확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때, 알림신청을 유도하는 이벤트 진행을 권장합니다.
알림신청하고 후원 참여시 선물 증정 예시
'사무현장의 전투화를 팔겠습니다' 발피로개선 기능성 슬리퍼의 알림신청 이벤트 https://tumblbug.com/cozyfeet/
10년 경력 보호대 전문 개발자가 만든 종아리 압박밴드의 알림신청 이벤트 https://tumblbug.com/normal_allday
위 2개 이벤트 사례의 공통점은 알림신청뿐만 아니라 ‘후원 참여’까지 완료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알림신청을 하고 후원 참여까지 참여방법으로 제시하면 ‘혹시 후원할 거면 알림신청을 해야 좋겠네!’하고 후원을 고려하는 대상이 먼저 알림신청을 하게 합니다. 이로써 후원 전환율을 함께 높일 수 있습니다.
10년 경력 보호대 전문 개발자가 만든 종아리 압박밴드의 커뮤니티 https://tumblbug.com/normal_allday
또한 참여 방법에 ‘커뮤니티 내 후원 인증과 응원글 작성’ 조건을 추가하면 프로젝트에 후원자가 기대하는 점을 생생히 들을 수 있습니다.
후원자가 직접 후원 이유와 기대되는 점을 작성하면 페이지 방문자가 게시글을 보고 추가 후원을 결심하기도 하고, 마케팅 소구점을 명확하게 찾아 높은 효율의 광고를 위한 데이터가 되기도 합니다.
Tip! 효과적인 모수 확보를 위한 sns 알림신청 이벤트 물론 위에 소개된 이벤트는 후원까지 해야 선물을 증정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의 참여를 유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단시간에 더 많은 모수를 효과적으로 늘리고 싶다면 알림신청만해도 다수에게 선물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함께 병행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이벤트 참여 및 알림신청 인증은 별도 채널(구글폼, sns 메세지 등)을 통해 수집하여야 합니다. 텀블벅에서는 단순 알림신청자에 대한 개인정보 수집이 불가하며 후원자 대상 명단에 한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숫자를 일방적으로 늘리는 것보다 후원 전환율을 함께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보세요.

 2. 달성률을 높이는 선착순 이벤트 (오픈 초반)

알림신청 수를 충분히 확보했다면 오픈 후 바로 후원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오픈 직후 한정된 시간 또는 선착순 내 후원한 대상에게 추가 선물 증정 혜택을 제공하면 빠른 후원을 이끌 수 있습니다.
단시간에 빠른 후원이 이루어진다면, 실시간 인기 프로젝트로 올라가 더 많은 후원자에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72시간 or 선착순 후원 이벤트 예시
[NO설탕] 닭가슴살보다 단백질이 많은 프로틴 도넛의 48시간 후원 이벤트 https://tumblbug.com/pronutdonut/community/creator/
고객 피드백으로 돌아온 <누적 15만대 > 미니건조기의 72시간 이벤트https://tumblbug.com/estilo_ild311/community/creator/
이벤트가 아닌 얼리버드 수량 제한 선물을 구성하는 것도 동일한 효과를 낼 수 있으니 홍보 예산이나 제품에 대한 할인율 등 본인의 전략에 따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설정해 주세요.
Tip! 선착순? 72시간? 선착순 이벤트와 72시간 이벤트는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선착순의 경우, 더욱 단시간에 폭발적인 수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혜택 선물 수량이 수요보다 적어 너무 빠르게 조기 종료되진 않을지 고려해 주세요. 72시간 이벤트는 오픈 후 3일까지 후원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보다 많은 후원자를 대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한정된 예산에서 혜택이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세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ex. 선물에 따라 랜덤 증정 or 모든 후원자 증정).

3. 내 프로젝트를 멀리멀리! 공유하기 이벤트 (오픈 초반)

공유하기(소문내기) 이벤트를 가장 많은 주목을 받고 방문자를 몰고 오는 오픈 초반에 빠르게 배치하면, 이들을 통해 더 큰 확산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후원자가 직접 프로젝트 링크를 sns에 공유한다면, 서로 비슷한 취향을 가진 타깃에게 접근할 수 있는 가능성이 훨씬 높아집니다.
SNS 공유 이벤트 예시
[모찌인형] 돌아온 앙버터냥과 푹신푹신 빵 고양이 친구들의 SNS 이벤트 https://tumblbug.com/vbbbakery01/community/creator
처마 밑 단청 그늘 아래서 휴식을<청와단청 우양산&장우산>의 소문내기 이벤트 https://tumblbug.com/dcumb/community/creator
예시의 2개 이벤트는 모두 후원 참여와 관계없이 이벤트 참여가 가능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동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창작자의 sns를 팔로우하거나 태그하기 등의 참여 조건을 제시하면 간접적으로 팔로워를 늘릴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Tip! 무엇이 매력적인 선물일까? 참여를 결정하는 가장 본질은 소문 내기 좋은 프로젝트의 여부이겠지만, 얼마나 매력적인 이벤트 선물을 증정하는지도 큰 관건이 됩니다. 나의 프로젝트에 후원하고 관심 있어 하는 대상은 어떤 선물을 받고 싶어 할지 신중히 고려해 보세요. (예시 : 홈콕의 칵테일 쉐이커와 고블렛잔 선물 증정, 우딕의 데스크오거나이저와 메모캘린더 선물 증정)
추가로 읽기 좋은 아티클을 공유합니다.
초반 부스트를 위한 이벤트 진행 노하우를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편에는 펀딩 중후반과 종료 후에 활용하면 좋을 이벤트 노하우가 계속됩니다. 다음편 보러가기
같이 읽으면 좋은 텀블벅 가이드 : 이벤트 진행하기
놓치면 후회할 펀딩 인사이트 더 보러가기
창작자님, 이번 인사이트 어떠셨나요? 읽으면서 좋았던 점이나 아쉬웠던 점, 혹은 다음에 듣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의견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