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텀블벅 문구∙굿즈 톺아보기
텀블벅 문구∙굿즈는 올해 약 1300개 이상의 프로젝트가 열렸고, 매달 평균 약 4.6억원의 후원액을 기록했습니다. 22년 누적 총 64억원을 돌파하며 문구∙굿즈 카테고리는 작년 대비 약 1.7배 성장 했습니다

(22.12월 기준)
*텀블벅 문구∙굿즈 카테고리는 디자인 문구, 캘린더∙다이어리, 캐릭터∙굿즈 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문구 카테고리
- 총 후원액 13억원 달성
- 435 프로젝트 론치
- 22년 최고의 달 8월
캘린더∙다이어리
- 총 후원액 32억원 달성
- 477 프로젝트 론치
- 22년 최고의 달 10월
캐릭터∙굿즈
- 총 후원액 18억원 달성
- 411 프로젝트 론치
- 22년 최고의 달 5월
그럼 어떤 프로젝트가 문구/굿즈 카테고리에 큰 성장을 이끌었을까요? 어워드와 함께 살펴보시죠!
#현실소환 #실물구현
일명 문송안함 손목시계 프로젝트는 2527명의 후원자가 후원에 참여하여 2억 7천만원을 달성했습니다. 정수읠 작가님의 퓨전 판타지 소설 <문과라도 안 죄송한 이세계로 감>에서 작중 등장하는 손목시계를 현실로 구현한 프로젝트였습니다! 작중 시대 분위기와 주인공을 상징하는 디테일들이 시계 디자인에 섬세하게 담겨있어 문송안함의 독자라면, ‘과몰입’할 수 밖에 없었다는 후기입니다.
아이돌룩에서 진행한 토심이 토뭉이의 봉제인형 프로젝트는 역대 인형 펀딩 중 최고액을 달성했는데요, 무려 4643명의 후원자가 후원에 참여했고, 2억 3천만원을 달성했습니다. 많은 후원자분들과 토심이 작가님의 팬분들이 오래토록 실물 인형이 나오기만을 기다렸다고 해요. 선착순 200명 한정 와펜 증정 리워드는 정말 눈 깜짝할 사이 모두 동이 났다고 합니다.
네이버 웹툰의 <세기말 풋사과 보습학원>이 두번째 펀딩으로 찾아왔습니다. 이 역시도 작품의 주인공인 ‘미애’의 가방에 늘 담겨있는 다이어리를 실물로 구현한 프로젝트 입니다. 표지부터 속지까지 레트로 감성이 가득 담긴 고퀄리티 굿즈로 소장 욕구를 자극하였죠.
텀블벅 팬덤을 공략하려면 ‘과몰입’을 위해 ‘재현 디테일’로 끝장 보기!
탄생 15주년을 맞이한 버추얼 싱어 ‘하츠네 미쿠’를 기억하는 팬들을 위해 센트라이브러리에서 향수를 선보였습니다. 캐릭터 본연의 뉘앙스를 섬세하게 연출한 디자인과 향수로 그 시절 팬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습니다 
‘우당탕탕 내 일상, 만화 속 주인공처럼’ 프로젝트는 재기발랄한 말투와 텍스트 디자인의 스티커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거기에 창작자님의 재치있고 진정성있는 업데이트와 이벤트 진행 등 즉각적으로 소통하며 더 큰 성공을 이끌었습니다.
특별히 올해는 총 4번의 문구∙굿즈 기획전을 통해 400여개의 프로젝트를 소개하였습니다. 신년준비위원회는 올해 시즌 4를 맞아 무려 11억원의 후원액을 달성했습니다. 매년 텀블벅에서 열리는 <신년준비위원회>와 <새학기, 갓생> 기획전은 연말을 잘 갈무리하고 새로운 해를 준비하는 프로젝트들을 만나볼 수 있는 문구 대잔치이기도 합니다.
매년 진행되는 시즌 기획전 외에도 디자인∙문구 카테고리에 다양한 기획전을 마련하고자 노력 했는데요. <문구 덕후의 모든 것>기획전에서는 문구 덕후들의 덕심을 자극하는 다양한 테이블 위 제품, 굿즈, 콘텐츠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귀여움이 가득한 세상 기획전>에서는 ‘귀여움의 정석’인 인형과 굿즈 등을 소개하기도 하였습니다.
<문구 덕후의 모든 것> 기획전에서는 ‘자기 소개표’를 만들어 페이지에 소개하는 미션이 있었는데요, 자신의 ‘덕후 경력’도 소개하고 ‘아무거나 자랑하기’를 통해 제품과 프로젝트에 얼마나 애정이 있는지 엿볼 수 있었던 재밌는 기회였습니다.
23년 새해에도 다양한 기획전이 창작자를 두 팔 벌려 환영하고 있습니다. 어떤 문구∙굿즈 기획전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23년에 텀블벅 문구∙굿즈 프로젝트를 준비한다면?
Coming soon…….
놓치면 후회할 펀딩 인사이트 더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