텀블벅 펀딩은 프로젝트가 시작한 직후 후원이 이후 성사 여부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텀블벅에서 성사된 프로젝트들의 통계를 보면, 3일 이내에 목표금액의 37%를 달성하고, 7일 이내에 목표 금액의 52%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후원자들이 가급적 프로젝트가 시작된 초반에 후원을 할 수 있도록 홍보를 계획해야 합니다.
론치 초기 후원자는 얼마나 확보해야 할까요?
목표 금액 산정 시트에서 론치 3일, 7일 후 참여해야 하는 후원자 수를 확인해보시면, 내 프로젝트를 달성하기 위하여 론치 초기에 어느 정도의 후원이 필요한지 가늠해보실 수 있습니다.
먼저 예비 후원자를 확보하고 있다면 이들이 내 프로젝트에 초기에 후원할 수 있도록 계획해주세요. 만약 내가 확보한 예비 후원자가 초기 후원자 수보다 적다면, 먼저 사전에 프로젝트를 알리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1. 얼리버드 선물 만들기
보통 티켓을 일찍 예매한 사람에게 할인 등 혜택을 제공하는 것을 얼리버드라고 하죠. 텀블벅에는 선착순 선물을 만들어, 가격이나 추가 서비스 등의 혜택을 한정 수량으로 제공해 잠재후원자들이 펀딩 초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할 수 있습니다.
얼리버드 선물은 말 그대로 초기 후원자를 위한 혜택이기 때문에, 너무 많은 수량을 설정하면 매력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예상되는 후원자 수와 목표 금액을 고려하여 수량을 설정해주세요.
2. 사전 홍보하기
예비 후원자들이 빠르게 후원에 참여할 수 있도록 사전에 프로젝트를 홍보해주세요. 펀딩에 대한 기대감을 높일 수 있도록 운영하는 SNS나 활동하는 커뮤니티에 프로젝트를 준비 중이라는 소식을 알려주세요. 대략적인 오픈 일정을 함께 알려주시면 더욱더 좋습니다.
공개 검토를 마쳐서 언제든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는 상태라면 시작 일자와 시간을 미리 공지해주세요. 프로젝트가 시작하기 전까지 D-day를 카운트 다운하는 글을 올려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때 얼리버드 선물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이에 대한 정보도 함께 알려주세요. 더욱 효과적으로 초기 후원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3. 공개 예정 기능 활용
공개 예정이란 프로젝트의 예고편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창작자가 본 펀딩을 시작하기 전에 미리 프로젝트를 선보이면, 후원자는 알림 신청을 통해 프로젝트 시작 즉시 후원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도 많은 창작자님들이 펀딩 시작 전에 SNS를 통해 사전 홍보를 하고 있었지만, 공개 예정은 랜딩 페이지와 알림 기능을 갖추고 텀블벅 내에 노출되는 공개예정 페이지를 통해 그 효과를 훨씬 크게 늘릴 수 있습니다.
공개 예정 상태의 프로젝트는 시작 후와 똑같은 주소(URL)를 사용하며, 프로젝트 내용 중 제목, 소개 영상, 대표 이미지, 프로젝트 요약, 창작자 소개만 간략하게 보입니다.
창작자는 프로젝트 시작 전에 미리 홍보를 시작할 수 있고, 펀딩 시작과 동시에 알림을 받은 후원자가 인입되므로 론치 초반에 흐름을 만드는 데 효과적입니다.
‘공개예정’은 Pro 및 Premium 요금제 프로젝트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텀블벅 요금제 살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