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프로젝트를 알거나 관심 있을 사람들을 직접 찾아 홍보를 했다면, 이제 나와 내 프로젝트를 모르고 있지만 소개할 수 있다면 관심 있을 사람들에게도 알려야 합니다. 이 때에는 타겟팅 된 유료 광고나 보도 자료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보도 자료를 활용하세요.
텀블벅에서는 프로젝트가 다루는 주제가 사회적인 이슈를 다루고 있거나, 창작 시도 자체가 시사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시도들은 아무래도 방송이나, 신문 등의 미디어 등을 통해서 보도된다면 새로운 후원자를 획득하는 좋은 길이 열릴 수 있겠죠. 기사화된 콘텐츠는 검색 유입에도 유리합니다.
매체에 프로젝트가 보도되게끔 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가 왜 의미가 있는지, 왜 보도될 만큼의 화제성이 있는지를 고민한 뒤 이를 보도자료로 작성해 배포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도자료 작성시에는 지나치게 직접적으로 프로젝트를 홍보하는 내용보다는, 창작 활동 전반과 해당 이슈에 관해 복합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내용으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만들어진 보도자료는 비슷한 내용의 기사를 낸 적 있는 주요 매체들의 기자들의 이메일을 직접 리서치하고, 필요시 유료 뉴스 배포 서비스 등을 이용해 여러 매체들에 전달하면 됩니다.
2. 홍보에 도움 줄 수 있는 사람을 찾으세요.
프로젝트 홍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을 찾아 홍보를 부탁하세요. 유명 인플루언서가 아니더라도 타겟 후원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람이면 충분합니다.
광덕빗자루는 국가 기능 명인이 수제작하는 빗자루입니다. 충청도 지역의 전통 공예 상품으로써, 보존해야 하는 가치가 있는 기술이었습니다. 그래서 광덕빗자루 창작자는 해당 충청도와 광덕빗자루를 잘 알고 계시는 대학 관광과 교수님에게 메시지를 보내 홍보를 요청하였고, 교수님은 흔쾌히 받아들여 SNS 로 홍보를 해주셨습니다. 덕분에 교수님과 연결되어 있던 공예과 대학생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 후원을 해주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