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아웃리치레터] 첫 펀딩 모금액 20배 성장시킨 비결은?

이번 레터에서는 웹툰 배경 펀딩으로 누적 5억의 모금액을 거둔 일비작화소 창작자님의 노하우를 전합니다. 어떻게 첫 펀딩 모금액의 20배 성장을 할 수 있었는지, 웹툰리소스 프로젝트를 준비할 때 주의할 점이 무엇인지 창작자님의 펀딩팁을 확인해보세요. [아웃리치 레터]는 성공적으로 펀딩을 진행한 창작팀의 노하우 소식을 전합니다. 아웃리치팀은 텀블벅의 성공 프로젝트를 분석하고 노하우를 바탕으로 상담을 제공하는 전문 팀입니다. 계속해서 펀딩에 관한 더 유용한 소식을 듣고 싶다면 하단에 의견을 남겨주세요.
 에디터 Pick 노하우
웹툰 배경은 다양한 장르와 씬에 반복 활용 가능한 멀티유즈 리소스가 반응이 좋습니다.
홍보 채널은 오픈 카톡방과 네이버카페와 같은 작가 커뮤니티를 적극 활용하세요.
마감 일정이 중요한 웹툰 작가 대상인 만큼, 전달 일정 약속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해요.
Q. 안녕하세요, 간단히 창작자 소개 부탁드립니다.
일비 안녕하세요. 작가님의 한쪽 팔이 되고 싶은 2인 웹툰 배경 제작자 일비작화소 입니다.
Q. 어떻게 창작을 시작하게 되었나요?
일비 웹툰과 관련 없는 회사를 다니다 그만둔 취준생과 대학 졸업을 앞둔 졸업예정자였어요. 함께 취업을 고민하고 준비하던 중 주변의 권유로 웹툰 배경 제작 펀딩을 20년도에 시작하게 되었어요.
3번째 펀딩을 성공적으로 마치면서 일비작화소라는 이름을 썼어요. ‘일비(一臂)’란, 한 팔 또는 한쪽 팔꿈치라는 뜻으로 늘 가까이 있으며 도움이 되는 사람을 뜻하는 단어입니다.
Q. 일비작화소에서 선보이는 주력 제품은 어떤 것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일비 스케치업 프로그램을 사용해 3D로 웹툰 배경을 만들고 있어요. 웹툰 작가님은 캐릭터와 구도, 분위기 연출 효과 등 그림만 그리기도 바쁘기 때문에 배경까지 신경 쓸 시간이 많이 부족해요. 작가님들이 최대한 배경에 손대지 않아도 될 만큼 만화에 가까운 배경을 만들고 있습니다.
저희만의 차별점은 다양함이에요. 집을 예로 들면 깨끗한 집은 로맨스, 편안한 집은 일상, 더러운 집은 액션이나 공포 등 집 하나에도 연출과 스타일을 달리해 많은 장르와 이야기 소재를 담을 수 있죠. 또한 하나의 배경도 시간 흐름에 따라 다양한 연출이 가능해 작가님들의 다양한 니즈를 소화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배경도 다양한 상황과 장르에 쓰일 수 있도록 내추럴, 더티, 베이직 버전, 그리고 시간대별 배경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출처 : 일비작화소)
Q. 펀딩을 여러 차례 진행하며 꾸준히 모금액 규모가 성장했어요. 특히 2회차에서 3회차로 넘어갈 땐 약 10배의 모금액 성장이 있었어요.
일비 사실 3회차를 마지막 펀딩이라 생각하며 간절하게 준비했어요. 1, 2회차 펀딩에서는 제작기간 대비 수입이 턱없이 부족했습니다. 취업 준비를 하다가 도전한 펀딩이었기에 성공에 대한 압박감에 시달렸죠.
고찰해보니 가장 중요한 점은 작가님들이 계속해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낸다는 점이었어요. 크고 화려한 배경 하나 만들 시간에 적당한 크기로 여러 가지 주제의 배경을 만들어 다양한 이야기에 쓸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자는 계획이었어요. 이 부분에서 크게 변화를 줬고 다행스럽게도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일비작화소의 2회차, 3회차 프로젝트 진행 내용(각각 오, 왼). 2회차에서는 특정 장소에 한정된 배경이었다면 3회차부터는 다양한 상황에서 두루 활용할 수 있는 올인원 풀세트 10종 프로젝트를 선보였다.
일비 그 다음 4회차는 이전에 없던 실내 중심 배경들을 선보였고, 이번 5회차 펀딩은 그동안 쌓인 노하우에 새로운 장르를 추가해봤어요. 일상, 로맨스물에 한정하지 않고 어둡거나 공포스러운 배경도 추가로 선보여 다양함을 더욱 높였습니다.
웹툰 배경에서 가장 중요한 건 일회성 배경으로 끝나면 안 된다는 점이에요. 어떤 배경을 10만원 주고 후원했는데 1, 2회 밖에 쓰지 못하는 주제라면 후원에 고민을 하게 되겠죠. 몇 번을 사용하더라도 부담 없이 계속 사용할 수 있는 주제로 선정하는 편이에요.
4회차에선 더 가지수가 늘어나고 생활 밀착형 배경들이 추가되었다. 5회차에선 느와르 장르에서 많이 등장할 법한 배경들의 올인원 세트가 추가되었다.
Q. 가장 최근에 진행한 <실내&야외 올인원 풀세트 20종 [일상/느와르]> 프로젝트는 특히 고액 패키지를 선택한 후원자가 많았습니다.
일비 후원 금액과 비중이 가장 높았던 리워드들은 기존 출시된 배경이 더해진 패키지 리워드였는데, 작가님들의 요청으로 생겨난 리워드였어요. 매년 새로운 웹툰 작품과 작가님들이 나오기 때문에 장르만 맞다면 지난 펀딩 배경도 계속 찾아주시더라고요.
프로젝트에는 특히 고액의 패키지 선물이 많은 선택을 받아 큰 금액을 기여했다.
Q. 작가님들 사이의 추천도 중요한 것 같아요. 펀딩 홍보를 위한 별도의 채널이 있으신가요?
일비 웹툰 지망생, 현역 작가, 일러스트레이터 분들이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네이버 카페, 오픈 채팅방이 많이 활성화되어 있어요. 정식 만화가로 등록된 작가들만 사용할 수 있는 채팅방부터 몇 천명이 넘는 지망생과 다양한 장르의 작가님이 모여있는 오픈 채팅방, 웹툰 배경 제작자분들만 모여있는 오픈 채팅방 등 많이 있어요. 새로운 펀딩이나 좋은 리소스가 있다면 바로바로 공유가 되고 자연스럽게 홍보로 이어지는 효과가 있더라고요.
오픈카톡방은 직접 홍보를 올리지 않았고, 후원자를 통해 알게되었어요. 감사하게도 작가님들이 입소문을 통해 “일비작화소의 배경은 믿을 수 있다”라고 말씀해주신 거죠. 저희 프로젝트의 모든 배경들을 최대한 많이 채워드리고 싶었고 그 마음이 작가님들에게 잘 전달되었던 것 같아요.
Q. 작가님들과 신뢰를 쌓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렸을 것 같아요. 후원자에게 신뢰를 주기위해 중요한 점은 무엇일까요?
일비 일정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창작자와 후원자 사이에 첫 번째 약속이죠. 매주 마감을 맞춰야 하는 작가님들은 배경 전달 일정에 맞춰서 그림을 그리기 때문에 일정을 마음대로 바꾸거나 미루면 그만큼 타격이 큽니다. 일정을 잡을 때도 모호하게 쓰기보다 날짜를 특정해서 전달하면 좋습니다. 기약 없는 약속은 약속이라고 할 수 없으니까요.
실내&야외 웹툰 배경 올인원 풀세트 20종 [일상/느와르] 프로젝트 진행 일정을 상세하게 작성하였다.
Q. 창작자님이 생각하실 때, 텀블벅 서비스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일비 창작의 자유로움과 창작자와 후원자의 피드백을 듣고 계속해서 반영하고 있는 부분인 것 같아요. 불편했던 UI나 편의성이 다음 펀딩 때는 고쳐져있고 이런 기능이 있으면 좋겠다 생각하면 다음에는 꼭 만들어져있는 변화가 너무 좋았습니다. 가장 좋았던 변화는 프로젝트 후기가 생긴 점이었어요!
Q. 제품을 전달하고 인상깊었던 후기가 있으실까요?
일비 후기를 적어주시는 것만으로도 모두 도움이 되고 힘이 되는 것 같아요. 그래도 기억에 남는 후기가 있다면 딸기맛고로케님과 스윗스케치님의 후기가 기억에 남네요. 저희가 배경을 기획하고 생각한 부분을 모두 섬세하게 봐주시고 마음에 들어 해주셔서 저희가 걸어온 길이 틀리지 않았다는 확신을 가지게 해주는 후기였어요.
Q. 마지막으로, 웹툰 리소스 예비 창작자 분들에게 조언을 해주신다면요?
일비 배경을 사용하는 작가님들의 입장에 서서 시작하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그 배경으로 작가님들이 어떤 스토리를 쓸 수 있을지, 어떤 연출과 소품이 필요할지, 어떠한 색감이 캐릭터와 어울릴지 등 기획과 제작 중에 계속 작가님들의 시각으로 판단하는 노력이 필요한 것 같아요.
또 모든 제품이 그렇지만 세세한 기능이나 사용법은 글로만 봐서는 잘 이해하기 어려워요. 귀찮다고 글로만 설명하기보다 중요한 부분은 사진이나 그림으로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해주는 게 중요합니다.
주의할 점은 다른 분야도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해요. 작가님들은 자신의 작품에 애정이 많이 있기 때문에 정말 섬세하고 날카롭게 보세요. 이정도는 괜찮겠지 하는 마음으로 넘기시면 절대 안돼요!
Q. 이후 일비작화소의 계획을 들려주실 수 있나요?
일비 지난 펀딩은 일상과 느와르 장르를 제작했기에 다음 펀딩은 올해 말쯤 로맨스 위주의 배경을 펀딩 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스케치업의 기능을 더욱 익혀 주제와 소품의 범위를 더 넓힐 생각이에요. 더불어 지난 펀딩에서 후원금액이 높아 부담을 느꼈던 작가님들이 계셨기에 이번에는 이전보다는 수는 적지만 알찬 배경들로 부담 없는 후원금액의 배경을 만들 계획입니다.
창작자님, 이번 아웃리치 레터 어떠셨나요? 읽으면서 좋았던 점이나 아쉬웠던 점, 혹은 다음 레터에 듣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피드백을 통해 더 알차고 유용한 레터로 돌아올게요!  의견 남기기 이전 레터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