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 분야 성공한 프로젝트들의 작성법을 핵심만 모아왔습니다! 긴 상세페이지에 어떤 내용을 작성해야할지, 어떻게 구성해야할지, 후원자가 어떤 내용을 살펴볼지 막막하다면 참고해보세요. 1편에서는 타이틀과 대표이미지, 도입부 스토리에 대한 레퍼런스를 소개합니다.
*아래 내용과 예시는 참고만 해주세요! 각 창작자님이 공들여 제작한 내용이기에 그대로 도용하지 않도록 주의 부탁드립니다.
1. 대표이미지 : 생생하고 맛깔나게! 본품이 드러나고 크게!
종종 음식 자체 이미지보다 연출된 감성적인 분위기의 이미지나 패키지가 더 돋보이는 이미지를 올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푸드 프로젝트는 예쁜 것이 아닌 맛있는 음식을 찾는 후원자들의 시선을 끌어야 합니다. 맛과 식감 자체에 집중해 가장 매력이 돋보이는 한 컷을 뽑는 것이 중요합니다.
Bad!
민티의 입에서 굴릴수록 치아가 건강해지는 마법의 사탕, 자일로큐브 - Bad!
반찬뜰의 사랑을 선물하세요, 한우뼈로 국물내어 정말 진한 비프스튜 - Bad!
Good!
민티의 입에서 굴릴수록 치아가 건강해지는 마법의 사탕, 자일로큐브 - Good!
반찬뜰의 사랑을 선물하세요, 한우뼈로 국물내어 정말 진한 비프스튜 - Good!
물론 무조건 확대되고 원물이 나와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프로젝트의 특성에 따라 시선을 끄는 이미지는 다를 수 있으니 각자의 프로젝트에 맞는 이미지를 신중하게 골라주세요.
예를 들면, 단백질보충제 같은 경우 본 원물인 가루나 액체에 탄 모습만 보여준다면 어떤 제품인지 알 수가 없겠죠? 이 때는 제품의 패키지와 함께 보여주는 것이 더 좋습니다. 또 선물하기 좋은 제품이라면 매력적인 포장과 함께 보여줄 수 있겠죠?
Tip! 펀딩 공개예정 중이나 오픈하고나서도 대표이미지는 변경이 가능합니다. 변경을 해보며 반응이 좋거나 더 사이트에서 돋보이는 이미지를 골라보세요.
2. 타이틀 : 호기심을 자극하며, 특별한 강점이 한 문장에 녹여지게!
제목을 통해 어떤 프로젝트일지 호기심을 자극하고 가장 큰 특장점(셀링포인트)이 드러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Good case!
제목만 들어도 호기심과 궁금증을 자아낼 수 있도록 정하는 것이 포인트! 건강식품이라면 제품이 가진 기능적 차별 포인트를, 원재료 선정에 심혈을 기울였다면 산지와 재료를 내세우기, 모두가 아는 맛을 더 극대화한 맛을 연구하였다면 맛 표현을 구체적으로 해보기, 숫자를 통해 표현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면 활용하기 등 내 제품의 특성에 맞춰 작성해보세요.
3. 스토리 구성하기 : 가장 중요한 도입부
긴 상세페이지의 스크롤을 내리기 전에 먼저 후원자에게 흥미를 끌고 호감을 사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도입부에서 확실하게 후원자에게 공감을 일으키고, 설득을 시키세요!
그렇다면 어떻게? 아래의 이야기들을 간결히 적어보세요. 이때 너무 긴 이야기를 장황하게 하면 이탈할 가능성이 있으니 적절하게 후원자가 읽을 수 있을 정도의 길이감으로 배치를 해주세요. 상세한 내용은 본론에서 풀어 쓸 수 있습니다.
1) 후원자가 펀딩을 해야하는 이유
예시 : 깨다시꽃게는 매년 어획량이 다르고 특히, 올해엔 정말 소량만 어획되어 무한정 수량으로 제공이 어려운데요. 때문에 펀딩 이후에는 드시고 싶어도 원물이 부족해 항시 유통은 할 수 없을 것 같아요
다래네식탁은 시중의 순살게장에서4가지를 없애 색다른 순살게장을 만들었어요.
이름하여 싸(4)가지 없는 게장 일반 순살게장과 달리 싸가지 없는 게장은어떤 점이 다른지 알아볼까요?
도입부에서는 또한 후원자가 펀딩을 해야만 하는 이유를 설득해야합니다. 펀딩 기간 + 제작 기간에 걸쳐서 후원한 선물이 도착하기까지 후원자는 오랜 기다림을 거칩니다. 이러한 기다림을 충분히 감당할 만큼 프로젝트의 매력, 경쟁력이 높아야 합니다.
‘시중에서 찾아볼 수 없는 새로운 시도’라는 점이 후원할 이유가 될 수도 있고, ‘지금 아니면 이 가격에, 이 재료를 만날 수 없다는 점’이 그 이유가 될 수도 있습니다. 결국 중요한 건, 이 펀딩이 아니면 다른 곳에서 만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창작자님의 제품이 기존 식품들과 어떤 차별점을 가졌는지를 분명하게 짚어주시면서, 후원할 가치가 있다는 점을 어필해주세요.
2) 창작자의 소개와 제작을 하게 된 계기
예시 : 저는 단백질 제품을 매일 챙겨 먹고 있는 한 명의 소비자입니다. 처음에는 아무것도 모르니 남들이 많이 사는 제품이나 비싼 단백질을 구매했습니다. 그런데 식품에 대해 알아갈수록 많이 팔리는 제품이 항상 좋은 '식품'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어떤 제품은 좋은 원료를 단순히 '첨가'만 하여 가격을 부풀리기도 하고, 원료는 나빠도 거대한 광고비를 식품에 포함하여 소비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시켜 구매를 유도하기도 합니다. 심지어 원료나 영양 성분 자체를 속이는 제품들이 아직도 버젓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만들고 싶었습니다. 나부터 믿고 먹을 수 있는 단백질 식품을!
출처 : 인프로틴의 최대 8시간 동안 흡수되는 달콤한 단백질 쉐이크
창작자의 제품에 대한 철학과 진정성이 느껴져, 이후 스토리에 대한 몰입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인사말과 함께 창작자님은 누구인데, 왜 하필 그러한 주제로, 그 재료를 활용해, 그 제품을 제작하기 시작하였는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혹은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서 시작하였는지 작성해보세요. 처음 브랜드를 창업하거나 제품을 기획하게 된 계기를 떠올려보세요.
다음 편에는 본문과 결론 부분 구성 노하우가 이어집니다. 다음 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