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텀.잘.알의 조언 #3 : rwn.t, 아이돌룩, 윈터버드

오늘 만나볼 분들은 최대 단일 2억 펀딩, 2회차 만에 1천 명 후원자 모집, 첫 펀딩에 10,000%를 달성한 쟁쟁한 기록을 보유한 문구 굿즈 분야 창작자입니다.
독서와 기록에 진심인 이들에게 꼭 필요한 문구를 제작하는 rwn.t, 봉제 인형 의상숍을 운영하며 텀블벅 내 콜라보 봉제인형 장인 아이돌룩, 독보적인 캐릭터 앙버터냥을 탄생시킨 윈터버드 창작자가 전하는 펀딩 노하우. 나만의 문구, 굿즈 아이템 제작을 꿈꾸는 이들이라면 이번 소식 놓치지 마세요!
“가장 막막했던 부분은 프로젝트 소개를 쓰는 것이었어요. 펀딩을 통해 선보이고 싶은 건 분명했는데 이를 다른 사람들한테 어떻게 소개해야 할지, 비주얼적으로 어떻게 표현해야 좋을지가 어려웠어요”

Q. 텀블벅을 처음 이용하게 된 프로젝트는 무엇이었나요?

rwn.t : 첫 번째로 진행한 텀블벅 프로젝트는 ‘독서 다이어리’였어요. 기존에 제작했던 독서노트가 있었는데 다이어리 형식과 접목하여 새로운 독서기록장을 만들고 싶었어요.
아이돌룩 : 처음으로 진행한 프로젝트는 토렌작가님과의 ’토렌이 봉제인형’ 프로젝트 입니다.
윈터버드 : ‘앙버터냥’이라는 앙버터와 고양이를 합친 캐릭터 인형 프로젝트였습니다.
독서와 기록을 내 삶에 더 가까이 두기, <독서다이어리>ㅣ770% 달성
더 귀여운 일이 생길 거야! “토렌이 봉제인형”ㅣ183% 달성
여유 속 푸근함, 단짠 매력 한스푼 더한 앙버터냥 모찌인형ㅣ10775% 달성

Q. 첫 펀딩을 진행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rwn.t : 가장 막막했던 부분은 프로젝트 소개를 쓰는 것이었어요. 펀딩을 통해 선보이고 싶은 건 분명했는데 이를 다른 사람들한테 어떻게 소개해야 할지, 비주얼적으로 어떻게 표현해야 좋을지가 어려웠는데요. 텀블벅 심사 과정에서 프로젝트 보완을 요청받기도 했어요. 어떤 부분을 보완하면 좋을지 자세히 말씀해 주셨는데 그게 큰 도움이 되었어요. 특히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있어서 겪었던 시행착오나, 고민 등이 잘 드러나도록 스토리를 작성해달라고 하셨는데 이 부분을 넣으니 프로젝트 소개가 더욱 풍성해지더라고요.
윈터버드 : 과연 사람들이 많이 좋아해 줄까 고민됐어요. ‘앙버터냥’이라는 캐릭터는 다른 sns 캐릭터들처럼 많은 팔로우를 가지지도, 유명하지도 않은 제 머릿속에서만 존재하는 캐릭터였으니까요. 많은 이들에게 공감을 받을 수 있도록 상세페이지에서 스토리처럼 풀어서 효과적으로 보여줄 방법을 계속 찾았어요. 디자인의 빵, 앙금, 버터에 대한 부분과 함께 고양이라는 캐릭터성을 사진을 통해서 디테일하게 보여주려고 진행했습니다. 피규어 펀딩에선 앙버터냥 뿐만 아니라 다른 친구들의 매력을 보여주기 위한 만화와 일러스트를 준비했고요.
공감가는 스토리 작성을 위해 귀여움을 극대화하는 디테일한 사진과 캐릭터를 활용한 다양한 일러스트 이미지를 삽입한 윈터버드의 프로젝트 https://tumblbug.com/angbutternyang
아이돌룩 : 기존 다른 분들이 진행하신 텀블벅 펀딩 프로젝트를 많이 참고하여 진행하였고, 첫 프로젝트이다 보니 리워드 구성과 각 품목의 후원가를 정하는 것이 어려웠는데요, 다른 분들의 프로젝트와 시중 비슷한 크기의 인형들을 참고하여 후원가를 정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돌룩의 첫 프로젝트의 리워드 가격표 https://tumblbug.com/idolllook_moren

리스크와 재고 비용의 최소화

“아무래도 인형 품목은 부피가 크고 습도가 낮은 곳에서 보관해야 하기에 재고를 남기니 않는 점이 정말 큰 장점으로 다가왔어요.”

Q. 텀블벅을 계속 진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rwn.t : 사실 텀블벅을 진행하는 이유는 딱 한 가지예요. 자신이 없어서요. 특히 두 번째로 진행했던 ‘펜갈피’ 프로젝트는 “나한테만 필요한 물건이면 어쩌지?”, “나만 갖고 싶은 아이템이면 어쩌지?” 하는 두려움이 있었어요. 그래서 꼭 펀딩으로 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펀딩은 나와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들을 모을 수 있고, 그들에게 후원도 받을 수 있으니까요. 반대로 공감을 받지 못한다면 아쉽지만 제작을 시작하지 않으면 되니까요. 위험 부담이 적다고 볼 수 있죠. 그게 텀블벅의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아요.
rwn.t의 두번째 펜갈피 프로젝트 https://tumblbug.com/pengalpi
아이돌룩 : 개인적인 선호도 있지만, 여러 펀딩 사이트 중 텀블벅에서만 진행하는 이유는 명확해요. 봉제 인형 상품의 특성상 10대 후반~30대 초반의 여성분들이 많이 찾으시는 상품이기 때문에 텀블벅의 연령 및 성별 특성이 딱 맞는다고 생각해요.
또한, 텀블벅은 펀딩의 특성상 후원받은 수량만큼만 제작하기에 재고가 남지 않아 창고 비용이 추가로 발생하지 않는 점도 최대의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인형 품목은 지류 굿즈보다 부피가 크고 습도가 낮은 곳에서 보관해야 하기에 재고를 남기니 않는 점이 정말 큰 장점으로 다가왔어요.
봉제인형 굿즈 중심으로 펀딩을 진행해 온 아이돌룩 창작자
윈터버드 : 저도 비슷한 이유에요. 텀블벅은 창작자들에게 로우 리스크, 하이 리턴으로 돌아올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줘요. 내가 생각하고 있는 아이디어는 어느 정도의 가치가 있을까? 어느 정도 만들어야 재고 감당을 할 수 있지? 에 대한 고민에 대해서 텀블벅을 통해 미리 알 수 있어요.
또 텀블벅은 저 혼자선 하기 어려운 홍보를 함께 도와줘요. 텀블벅 내의 SNS에 노출/홍보를 해주는 기회가 찾아오기도 해요. 무명의 창작자들에겐 좋은 아이디어 하나가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는거죠.
텀블벅 트위터에 소개된 앙버터냥 프로젝트

어디서도 찾지 못할 프로젝트와 선물 기획

“특히 얼리버드 후원자들은 알림 설정을 한 진성 후원자분들일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후원자분들께는 어디서도 구할 수 없는 선물을 드리기 위해 얼리버드 품목에 추가 구성품을 넣고 있어요.”

Q. 창작자님만의 펀딩 노하우를 공유해 주세요.

rwn.t : 너무 진부한 말일 수 있는데, 가장 큰 노하우는 ‘진심’인 것 같아요. 프로젝트를 ‘왜’ 진행하는지에 대한 이유가 분명히 있고, 이를 위해 어떤 시행착오들을 겪었는지, 디테일한 부분을 얼마나 세심하게 챙겼는지 등 프로젝트에 대한 진정성이 결국 프로젝트의 스토리가 되는 것 같아요. 스토리를 통해 창작자의 진심이 느껴질 때 후원자분들의 마음이 움직인다고 생각해요. 한 가지 더 추가한다면 어디서도 볼 수 없는 ‘참신함’이 가장 크게 어필이 되는 것 같아요. 뻔한 프로젝트라면 굳이 후원하지 않아도 아쉽지 않을 테니까요.
“겉모습만 그럴듯하게 만드는 게 아니라 정말 후원자분들의 독서 생활이 보다 더 편리해졌으면 하고 바라는 저의 진심이 담길 수 있는 아이템만을 제작하려고 해요.”
rwn.t : 독서 다이어리도, 펜갈피도 모두 프로젝트 소개를 쓸 때 정말 심혈을 기울였는데요. 가능하면 제가 진행한 모든 과정을 쓰고 싶었어요. 어떻게 만들어진 물건인지 후원자분들께도 공유해야 한다고 생각해서요. 미완성이었던 초기 단계의 모습도 보여드리면서 어떤 것들을 시도했는지, 문제점은 무엇이었는지 등을 모두 털어놨어요. 그리고 어떻게 보완하고, 수정했는지도요. 이때 가장 중요한 건, 가능하면 모든 과정들을 '사진'으로 남겨두는 일인 것 같아요. 그럼 더욱 생생하게 제작 과정을 공유할 수 있어서 효과적이에요.
제작과정을 꼼꼼히 기록한 rwn.t의 프로젝트
아이돌룩 : 새로운 프로젝트를 기획할 때에는 상품 구성군을 먼저 생각하고(인형2, 쿠션1, 키링1 등) 후원가와 얼리버드 구성품을 생각합니다. 후원가의 경우 향후 상시 판매할 정상가의 30% 할인된 금액으로 구성하고 얼리버드는 할인보다는 추가 구성품으로 기획하고 있습니다.
펀딩가와 상시 판매가가 같을 시 펀딩을 후원해 주신 후원자님들께서 펀딩 참여의 의미가 적어지기 때문이에요. 상시 판매의 30%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얼리버드는 추가 구성품으로 구성하는 이유가 따로 있으실까요?
아이돌룩 : 주로 인형에 더해 자수 와펜을 챙겨드리고 있는데, 저희가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를 할 때에 할인보다는 ~원 이상 구매 시 증정품 증정이 조금 더 홍보의 효과가 높았어서 매번 이렇게 구성하고 있어요. 특히 얼리버드 후원자들은 알림 설정을 한 진성 후원자분들일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후원자분들께는 나중에 어디서도 구할 수 없는 선물을 드리는 목적으로 얼리버드 품목에 추가 구성품으로 구성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윈터버드 : 저의 경우는 프로젝트 주제, 아이템 선정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사람들에게 익숙할만한 소재에서 다르게 접근하고 상품화했을 때 반응이 좋을지 고민하는 편이에요. 대표적으로 [이 로판은 제가 접수하겠습니다] 보드게임이 있어요. 로맨스판타지 소설과 웹툰을 보면서 비슷한 주인공의 스토리텔링과 역할 포지션을 보면서 보드게임으로 만들면 재미있지 않을까 생각했었습니다. 아무도 시도를 안 해보았던 로맨스판타지 보드게임이기 때문에 후원자분들께서 신선하다는 평가와 함께 좋은 성과를 이룰 수 있었어요.
그리고 다른 한 가지는, 함께 퀄리티를 올려줄 수 있는 전문가들을 찾았습니다. 보드게임은 처음으로 제작하다 보니 혼자 만들게 되면 결국 어설픈 결과물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보드게임 개발자와 요즘 그림 스타일을 살려줄 수 있는 팀원을 찾았고 제 아이디어는 생각 이상으로 더 좋은 퀄리티로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Q. 처음 펀딩을 앞둔 분들에게 격려의 조언을 해주신다면요?
rwn.t : 펀딩 한 번으로 인생 대박을 바라는 건 아니잖아요? “아니면 말고~”, “나만 갖지 뭐~” 하는 마음으로 시도해 보세요.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이미지를 촬영하는 과정을 통해 오히려 나의 창작물의 디테일이 더욱 살아날 수도 있고, 생각보다 많은 분들의 후원을 받을 수도 있을 거예요!
아이돌룩 : 첫 프로젝트 작성 시에는 저희도 많이 미숙했으나 심사과정에서 텀블벅 담당자들께서 세심히 요령과 작성법을 알려주시기에 너무 어려워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실패해도 괜찮으니 도전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윈터버드 : 내 아이디어를 시도를 하지 않으면 하나의 꿈으로 끝날 수가 있어요. 텀블벅을 통해 내가 떠올린 아이디어를 내가 가장 잘하는 표현 방식으로 사람들을 설득해 보세요.
Q. 마지막으로 올해도 텀블벅 준비중에 계시나요? 있으시다면 살짝 스포해 주실 수 있으실까요?
rwn.t : 지난번 펜갈피에 이어 올해에는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한 가방을 만드는 게 목표인데요. 아직은 아이디어들을 정리하고 있는 단계예요. 올해에 나올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만… 텀블벅에서 선보이게 된다면 많은 응원 부탁드려요!
아이돌룩 : 곧 오픈 준비중인 봉제인형 기획전에 다양한 이모티콘 작가님들과 협업을 통해 귀염뽀짝한 인형들을 동시 오픈중에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윈터버드 : 올해도 재미있는 프로젝트를 다양하게 준비 중에 있는데요, 지금은 여름맞이 ‘뱁’ 인형 냉감쿠션과 인형 프로젝트를 진행중이고, 밀냥&빵냥 바디필로우 프로젝트도 공개예정 중에 있습니다. 윈터버드 팔로우해주시고,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세 창작자님의 다음 프로젝트가 기대되시나요? 아래 프로젝트 보러가기를 통해 ‘팔로우’해보세요! 다음 펀딩이 오픈될 때 알림을 바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rwn.t
read, write and together!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한 독서문구
읽고, 쓰고, 함께 하는 것이 내 삶을 사랑하는 방법이라 믿습니다. 책을 통해 내 삶을 비춰보고, 기록하고, 타인과 생각을 나누는 시간이 우리 삶에 가득하기를 바라며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ig @rwn.t_space
윈터버드
다양한 감성의 서브컬쳐를 좋아하는 팀원들로 구성되어 재미있는 여러 스낵 콘텐츠를 제작하는 콘텐츠 스튜디오입니다. 트렌디한 감성을 가진 멋진 콘텐츠로 무료한 일상에 작은 재미를 주려고 합니다.
ig @veryberrybap
아이돌룩(idollloook)
봉제인형 의상숍을 운영하고 있으며, 봉제인형 및 의상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t @idolllook
<텀.잘.알의 조언> 세 번째 편 잘 읽으셨나요? 어땠는지 간단하게 의견을 남겨주세요! 더 나은 크리에이터 채널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펀딩 생생후기 창작자 인터뷰 더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