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지류 굿즈 등을 포장하는 포장 부자재를 설명해 드립니다. 각 부자재 제목에 링크가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흔히 뽁뽁이라고 불리는 에어캡이 봉투에 내장된 포장재. 최근에는 다양한 색상으로 제작됩니다.
PP봉투의 경우 투명하고 접착씰(끈끈이)이 함께 붙어있어 포장이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비닐 사용을 줄이기 위해서 종이봉투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붕어빵 등을 포장할 때 사용하는 식품 포장용 종이봉투를 구매하기도 합니다. 봉투의 사이즈는 항상 제품보다 2cm 이상 여유를 추가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제품과 똑같은 크기를 선택하면 입구에 넣는 것이 어려워 포장 시간이 지연되고, 지류 제품의 경우 종이 날에 봉투가 찢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택배용 봉투는 내용물을 완벽히 보호해주지 못하지만, 가격이 저렴해서 자주 사용됩니다. HDPE 재질은 빳빳하고 저렴합니다. LDPE 재질은 HDPE보다 가격이 높고 유연하며 늘어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어캡 봉투는 에어캡으로 제작된 봉투로 이 자체로는 배송이 불가하지만, 택배용 봉투 내부에 넣어 자주 사용됩니다.
부피를 차지하기 때문에 어디에 보관할지 계획한 후 구매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지류 굿즈가 훼손되지 않기 위해 박스지를 덧대어 포장합니다. 요새는 '자가 점착 박스지(골판지)'를 사용하여 에어캡 포장 후 박스가 아닌 박스지로 포장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박스
종이 박스도 박스지와 마찬가지로 부피를 많이 차지합니다. 다양한 사이즈를 구매할 수 있지만, 대부분 원하는 크기를 구매 최소 개수 제한이나 사이트 내 품절 이유로 구매하지 못 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포장 부자재 수급이 원활하지 않아 개인이 구매할 수 있는 종류가 한정되어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해 드린 박스지 포장도 참고해주세요.
패키징 물품 판매 사이트
'에어캡' '안전봉투' '박스테이프' 등으로 검색하시면 패키징 용품 판매 사이트가 많이 나올 것입니다. 최근에는 포장재를 소량으로 판매하는 업체도 많으나, 기본적으로 대량 구매하실수록 단가가 낮아진다는 점을 고려해주세요.
참고할 만한 포장 부자재 쇼핑몰 사이트
•
박스몰 → 대부분의 포장 부자재를 취급
•
아신티엔에프 → 100% 종이로 제작된 안전봉투, 에어캡, 박스 테이프 제작업체
•
날개박스 → 테이프 없이 박스 밀봉이 가능한 박스 제작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