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22년 가장 큰 사랑을 받은 문구∙굿즈 프로젝트는?

 Quiz! 텀블벅에서 묵묵히 그리고 꾸준히 자신만의 색깔을 보여주는 창작자가 모인 곳은 어딜까요? 바로, 오늘 리포트를 통해 소개할 문구∙굿즈 입니다. 23년에는 어떤 프로젝트를 준비해야할지 고민 중인 문구∙굿즈 창작자라면 그냥 지나칠 수 없겠죠! 문구∙굿즈 카테고리 연말결산을 통해 함께 한 해를 돌아보고, 프로젝트 성공률을 높이는 카테고리 담당자의 꼼꼼한 팁들도 받아가시기 바랍니다.

 2022 텀블벅 문구∙굿즈 톺아보기

텀블벅 문구∙굿즈는 올해 약 1300개 이상의 프로젝트가 열렸고, 매달 평균 약 4.6억원의 후원액을 기록했습니다. 22년 누적 총 64억원을 돌파하며 문구∙굿즈 카테고리는 작년 대비 약 1.7배 성장 했습니다  (22.12월 기준) *텀블벅 문구∙굿즈 카테고리는 디자인 문구, 캘린더∙다이어리, 캐릭터∙굿즈 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문구 카테고리 - 총 후원액 13억원 달성 - 435 프로젝트 론치 - 22년 최고의 달 8월
캘린더∙다이어리 - 총 후원액 32억원 달성 - 477 프로젝트 론치 - 22년 최고의 달 10월
캐릭터∙굿즈 - 총 후원액 18억원 달성 - 411 프로젝트 론치 - 22년 최고의 달 5월
그럼 어떤 프로젝트가 문구/굿즈 카테고리에 큰 성장을 이끌었을까요? 어워드와 함께 살펴보시죠!
 BEST 인기상 문구∙굿즈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영광의 프로젝트 입니다. *22년 후원액+후원자 수 총점 집계 기준
#현실소환 #실물구현
일명 문송안함 손목시계 프로젝트는 2527명의 후원자가 후원에 참여하여 2억 7천만원을 달성했습니다. 정수읠 작가님의 퓨전 판타지 소설 <문과라도 안 죄송한 이세계로 감>에서 작중 등장하는 손목시계를 현실로 구현한 프로젝트였습니다! 작중 시대 분위기와 주인공을 상징하는 디테일들이 시계 디자인에 섬세하게 담겨있어 문송안함의 독자라면, ‘과몰입’할 수 밖에 없었다는 후기입니다.
아이돌룩에서 진행한 토심이 토뭉이의 봉제인형 프로젝트는 역대 인형 펀딩 중 최고액을 달성했는데요, 무려 4643명의 후원자가 후원에 참여했고, 2억 3천만원을 달성했습니다. 많은 후원자분들과 토심이 작가님의 팬분들이 오래토록 실물 인형이 나오기만을 기다렸다고 해요. 선착순 200명 한정 와펜 증정 리워드는 정말 눈 깜짝할 사이 모두 동이 났다고 합니다.
네이버 웹툰의 <세기말 풋사과 보습학원>이 두번째 펀딩으로 찾아왔습니다. 이 역시도 작품의 주인공인 ‘미애’의 가방에 늘 담겨있는 다이어리를 실물로 구현한 프로젝트 입니다. 표지부터 속지까지 레트로 감성이 가득 담긴 고퀄리티 굿즈로 소장 욕구를 자극하였죠.
텀블벅 팬덤을 공략하려면 ‘과몰입’을 위해 ‘재현 디테일’로 끝장 보기!
 IP 활약상 22년에는 유독 문구∙굿즈에서 다양한 IP 프로젝트를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가장 큰 활약을 보여준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탄생 15주년을 맞이한 버추얼 싱어 ‘하츠네 미쿠’를 기억하는 팬들을 위해 센트라이브러리에서 향수를 선보였습니다. 캐릭터 본연의 뉘앙스를 섬세하게 연출한 디자인과 향수로 그 시절 팬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습니다
 핫 데뷔상 22년 텀블벅을 통해 데뷔한 문∙굿즈 창작자는 930명입니다. 첫 펀딩이지만, 멋진 결과를 만들어낸 창작자에게 박수를!
‘우당탕탕 내 일상, 만화 속 주인공처럼’ 프로젝트는 재기발랄한 말투와 텍스트 디자인의 스티커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거기에 창작자님의 재치있고 진정성있는 업데이트와 이벤트 진행 등 즉각적으로 소통하며 더 큰 성공을 이끌었습니다.
 세상에 이런 펀딩상 세상에나, 어디서 이런 제품 보셨나요? 새로운 시도를 응원하는 텀블벅에서 멋진 프로젝트가 탄생했답니다.
 당신은 우리의 우상 도전하는데 나이가 무슨 상관일까요? 팔순의 맹순 할머니와, 95세 류지춘 할머니의 달력 프로젝트는 이 자체로 많은 창작자에게 용기가 되었습니다.
 만족도 최상 올해 새롭게 생긴 후기 기능을 통해 제품을 받아본 후원자가 많은 응원을 남겨준 만족도 최상 프로젝트입니다.
특별히 올해는 총 4번의 문구∙굿즈 기획전을 통해 400여개의 프로젝트를 소개하였습니다. 신년준비위원회는 올해 시즌 4를 맞아 무려 11억원의 후원액을 달성했습니다. 매년 텀블벅에서 열리는 <신년준비위원회>와 <새학기, 갓생> 기획전은 연말을 잘 갈무리하고 새로운 해를 준비하는 프로젝트들을 만나볼 수 있는 문구 대잔치이기도 합니다.
<새학기, 갓생> 기획전(22.3.14~22.4.3)
48개 프로젝트 론치
기획전 후원액 1.2억원 달성
매년 진행되는 시즌 기획전 외에도 디자인∙문구 카테고리에 다양한 기획전을 마련하고자 노력 했는데요. <문구 덕후의 모든 것>기획전에서는 문구 덕후들의 덕심을 자극하는 다양한 테이블 위 제품, 굿즈, 콘텐츠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귀여움이 가득한 세상 기획전>에서는 ‘귀여움의 정석’인 인형과 굿즈 등을 소개하기도 하였습니다.
<문구 덕후의 모든 것> 기획전(22.8.16~22.9.6)
93개 프로젝트 론치
기획전 후원액 5.7억원 달성
<귀여움이 가득한 세상> 기획전(22.9.5~22.9.26)
39개 프로젝트 론치
기획전 후원액 1.5억원 달성
<문구 덕후의 모든 것> 기획전에서는 ‘자기 소개표’를 만들어 페이지에 소개하는 미션이 있었는데요, 자신의 ‘덕후 경력’도 소개하고 ‘아무거나 자랑하기’를 통해 제품과 프로젝트에 얼마나 애정이 있는지 엿볼 수 있었던 재밌는 기회였습니다.
23년 새해에도 다양한 기획전이 창작자를 두 팔 벌려 환영하고 있습니다. 어떤 문구∙굿즈 기획전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23년에 텀블벅 문구∙굿즈 프로젝트를 준비한다면?

계묘년 흑토끼의해 기획전(1월)
새학기 새마음 문구 기획전(2월)
이세계탐방 시즌5 기획전(2월)
수집가의 읽고, 쓰고, 모으기 기획전(3월)
Coming soon…….
 봉제인형 기획전
신년준비위원회 캘린더∙다이어리 기획전
카테고리 담당자의 꼼꼼한 분석과 팁이 담긴 다음 2부 콘텐츠가 계속됩니다.
더 듣고 싶은 이야기가 있나요? 이번 편을 읽고 더 알고 싶은 내용이 생겼다면, 텀블벅 크리에이터 채널에 질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