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트레치 골로 한번 더 도약하기

분야
비디오게임
모바일게임
TRPG
보드게임
스트레치 골이란 프로젝트 목표 금액을 이룬 이후에도 펀딩의 추가적인 목표를 세우는 것입니다. 이때 추가 달성 목표는 금액이 될 수도, 후원자 수가 될 수도 있습니다.
창작자는 추가로 모인 금액으로 만들고 싶었지만 포기해야 했던 선물을 추가 제작하거나, 메인 창작물의 스펙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후원자는 창작자의 프로젝트를 이미 후원했음에도 불구하고, 추가 목표를 달성시키기 위해 주변에 더 열심히 프로젝트를 알리게 되는 원동력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러한 스트레치 골은 게임 분야 프로젝트에서 특히 더 효과적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후원자 한정으로 DLC를 추가 제공하거나, 스테이지를 추가하거나, 성우 녹음을 추가하는 등, 게임의 스펙을 올리는 등의 제작하는 게임에 대한 목표는 물론, 차후에 속편을 개발하겠다는 공약도 세울 수도 있겠지요.

비디오 게임 펀딩의 스트레치 골 사례

후원자들을 위한 특별한 게임 아이템을 일괄 추가 지급하거나, 효과적인 게임 원작 팬 유입을 위하여 원작 작가님의 건강을 위해 선물을 제공하거나, 많은 개발비가 필요한 후속편 제작을 약속하기도 합니다.
마녀 엘리의 견습 생활, 「숲속의 작은 마녀」, 써니사이드업 https://tumblbug.com/littlewitchinthewoods
꼬마 해골 스컬의 모험, 픽셀 로그라이트 게임 <Skul>, 사우스포게임즈 https://tumblbug.com/skul2
나이트런 10주년 헌정 모바일 게임 "나이트런:레콘키스타", AKA STUDIO https://tumblbug.com/knightrun
신이 된 나의 4신 4색 로맨스! <신도 야근을 하나요?>, 밋앤그릿 https://tumblbug.com/meetngreet

테이블 탑 게임의 스트레치 골 사례

테이블 탑 게임의 경우에는 카드를 보호할 수 있는 프로텍터를 지급하거나, 게임을 멋지게 소장할 수 있는 박스 지급, 새로운 확장팩 스토리를 추가 지급, 혹은 많은 참여자와 금액이 필요한 컨벤션을 개최하는 등의 다양한 스트레치 골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특히 트레지디 루퍼 펀딩의 경우에는 막판 스트레치 골을 달성하기 위해 다수의 후원자가 적극적으로 캠페인을 벌여서, 총 후원 금액의 1/3을 마지막 날 모금하였습니다.
텀블벅 스토리는 펀딩 진행 중에 창작자가 직접 수정할 수 있습니다. 마치 게임 속에서 퀘스트를 달성하는 것처럼 처음에 세운 목표가 달성될 때마다 이미지에 달성 도장을 찍거나, 텍스트로 간단하게 달성되었음을 표시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