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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원을 독려하는 게임 데모, 업로드 방법과 노하우

분야
비디오게임
모바일게임

데모를 꼭 공개해야 하나요?

텀블벅에서 모바일・비디오 게임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사전 확인서와 함께 플레이 영상 혹은 데모 파일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이 제출 된 파일은 검토 시 확인을 위해서만 사용되며, 프로젝트 스토리에 필수로 게시해야 하는 사항은 아닙니다. 때문에 퀄리티 측면에서 데모를 아직 공개하기엔 어렵다고 생각하거나, 데모 플레이 자체가 스포일러가 되는 경우 등에는 공개하지 않아도 됩니다.
내 프로젝트 진행에 도움이 되는 방향을 고민하고 결정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데모를 공개했을 때의 장점을 소개합니다.

후원자들이 믿고 후원할 수 있다

성공적인 텀블벅 프로젝트의 핵심은 신뢰도입니다. 일반적으로 게임 유저는 다른 유저의 후기나 플레이 영상을 보고 게임을 선택하지만, 아직 제작되지 않아 후기 없는 게임을 선뜻 후원하기란 어려울 것입니다. 그렇다면 데모를 공개하는 것이 내 게임의 신뢰도를 높일 방법일 수 있습니다.
데모 플레이는 유저가 영상보다 훨씬 더 직접적으로 게임의 완성도를 체감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영상이나 프로젝트 스토리로는 느끼지 못했던 재미 요소를 직접 느껴볼 수 있기 때문에, 후원자와 취향이 맞는 게임이라면 더욱 더 응원하는 마음으로 금액을 높여 후원하거나, 주변에 더 적극적으로 알리게 됩니다.

내 게임에 대한 첫 번째 피드백

1인 혹은 소규모의 인디 게임 개발팀의 경우 QA(Quality Assurance) 역시 혼자 혹은 소수의 인원으로만 진행하게 되지요. 그 때문에 게임이 출시되고 수많은 유저를 만나다 보면 QA 과정에서 발견하지 못했던 버그가 쏟아질 수 있습니다.
텀블벅 진행 중에 데모를 올려주시면 직접 후원자가 플레이하며 버그를 제보하기도 합니다. 이런 유저 제보로 인해 더욱 꼼꼼한 QA를 진행할 수 있고, 이는 보다 안정적인 게임 개발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버그뿐만이 아니라 개발자 입장에서는 생각하지 못했던 불편한 UI라던가, 향후 게임의 업데이트 방향성에 대한 아이디어도 얻고, 내 게임의 어떤 부분을 유저가 좋아하는지 등의 많은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후원자는 지금 당장 내 게임에 관심을 준 가장 첫 번째 팬입니다. 개발 방향에 있어서 고민되는 부분이 있다면 데모 공개와 함께 직접 후원자에게 의견을 물으며 소통해보세요.

데모 플레이 영상으로 인한 홍보 효과

트위치, 유튜브 등의 채널에서 활동하는 게임 BJ가 올라온 데모를 플레이한 영상을 통해 바이럴 효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게임 BJ 및 스트리머가 국내 인디게임 개발자들을 응원하는 마음으로, 관심 있는 프로젝트의 펀딩 홍보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 두 프로젝트의 사례처럼 데모 플레이 영상이 큰 화제를 일으키며 후원자 유입이 급증할 수 있습니다.
후원자 또한 데모를 플레이해 보고 취향에 맞으면 적극적으로 프로젝트를 알려, 바이럴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산나비 프로젝트의 경우 데모를 플레이해본 유저의 감상이 바이럴 되며 진행 되는 텀블벅 펀딩 프로젝트로 관심이 이어졌습니다.

데모 업로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itch.io

itch.io는 인디 게임 창작자가 본인의 게임을 무료로 올릴 수 있는 오픈 마켓입니다. 수익을 얻는 것도 가능하지만, 데모 플레이 파일을 올리는 용도로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글로벌 유저의 피드백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Steam demo

스팀은 밸브에서 제공하는 세계 최대 게임 유통 플랫폼으로서, 데모, 얼리엑세스 단계에서도 게임을 업로드하고 상점 페이지를 꾸릴 수 있습니다. 다만 펀딩을 진행하는 시점에 미리 스팀 상점 페이지 작성을 해야 한다는 부담이 있을 수 있으니, 가능 범위를 판단하여 스팀 데모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한 업로드

별도의 플랫폼 이용 없이 데모 파일 자체를 직접 클라우드 서비스로 올려 후원자가 직접 다운로드한 후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직접 다운로드가 가능하기 때문에 불법 유통될 소지를 줄이기 위하여 클라이언트 암호화를 하거나, 아예 플레이 시간 혹은 범위를 한정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데모 버전을 올려주시길 권장합니다.

모바일 플레이스토어/앱스토어

모바일 게임의 경우 각 스토어에 체험판 분량만큼의 데모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팀 환상선의 일루시온 프로젝트의 경우 아래와 같이 아예 체험판 자체를 스토어에 공개하여, 앱 설명에 현재 펀딩 진행 중임을 알렸습니다.
다만 이 경우 일반 게임 출시와 동일한 심사 과정을 거쳐야 하므로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여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체크 포인트! 데모 파일에 들어가면 좋은 요소들

데모에 펀딩 링크를 넣었나요?

데모 파일에서의 엔딩 부분 혹은 메인에서 텀블벅으로 이동하는 링크를 넣어, 후원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주세요. 링크를 넣으실 때는 텀블벅 대시보드 > 마케팅 링크 를 활용하여 더욱 정밀하게 전환율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데모 플레이 화면
데모 플레이 시작 메뉴
데모 플레이 시작 메뉴 데모 플레이 일시정지 화면

데모를 통해 플레이를 어디까지 할 수 있나요?

최종 버전 대비, 데모로는 어디까지 플레이 할 수 있는지 후원자들에게 공유해주세요. 플레이 타임으로 한정을 걸어 놓으셨나요? 아니면 총 10개의 스테이지 중 1개 스테이지만 플레이 할 수 있게 하셨나요? 아니면, 플레이 캐릭터 5개 중 한 캐릭터만 플레이 할 수 있도록 하셨나요?
이후 정식 출시 버전에 대하여 후원자가 보다 자세하게 예상할 수 있게 사전 플레이 정보를 공유 부탁드립니다.

데모 파일에 대한 정보를 작성했나요?

데모 파일의 용량, 실행 파일명, 지원 OS 혹은 최적화 환경 등을 미리 공유해주세요. 최적화되어있는 사양이 아니어서 플레이가 원활하지 않은 경우가 발생한 경우 유저가 스스로 상황을 체크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제시해주세요.
숲속의 작은 마녀

데모 키 발급에 문제는 없나요?

플랫폼에 따라서 유저 데모 플레이 초대권에 수량 제한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일 제한이 있는 경우도 있고, 총량에 제한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데모 지급 방식을 선택하기 전에 꼭 체크해보세요.

유저 의견 제보 창구를 넣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개발 단계에서 로그 분석 등을 통하여 게임의 병목 현상이나 버그 지점을 찾아낼 수 있지만, 가장 정확한 것은 실제 버그를 발견한 유저로부터의 제보를 받는 것입니다. 데모 플레이를 통한 버그 제보까지의 허들을 최소화하여 피드백을 효율적으로 받아보세요.
언소울드 프로젝트를 진행한 메구스타 창작자는 데모 버전의 메인에 유저가 개발자에게 의견을 제시하거나 버그 리포트를 보낼 수 있는 설문조사 링크를 넣었습니다. 또한 언소울드 디스코드 서버에 버그 리포트 채널도 마련하여 유저와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완성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