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 더 많은 사람에게 알리기

내 프로젝트를 알거나 관심 있을 사람들을 직접 찾아 홍보를 했다면, 이제 나와 내 프로젝트를 모르고 있지만 소개할 수 있다면 관심 있을 사람들에게도 알려야 합니다. 이 때에는 타겟팅 된 유료 광고나 보도 자료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유료 광고를 작게 또는 크게 실험해 보세요.

페이스북·인스타그램, 트위터, 구글·유튜브 등의 플랫폼은 유료 소셜 마케팅의 벽을 크게 낮추어, 전문가 없이도 적은 금액부터 유료 광고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주요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마케팅하려는 브랜드들이 많아지면서, 과거보다 유료 SNS 광고를 통해 홍보하는 분들의 비율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특히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개별 포스팅 또는 계정 자체를 최소 1일부터 탄력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도구를 잘 갖추고 있습니다. 프로젝트로 가는 링크를 꼭 포함하고, 나의 잠재 후원자층에 맞는 지역·연령·성별 및 관심사 타깃을 설정하세요. 광고 콘텐츠는 영상이나 이미지의 역할이 더욱 중요합니다.

1) 더 효율적인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를 위해 맞춤 타겟을 공유받으세요.

페이스북 광고관리자 > 광고 세트에서 광고를 노출할 타겟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텀블벅 창작자의 20~30%는 더 적극적인 홍보를 위해 프로젝트 페이지로 방문을 유도하는 도달, 트래픽 광고를 진행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의 강력한 기능인 맞춤 타겟을 활용하면 기존보다 30~40% 더 효율적인 캠페인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직접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을 운영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맞춤 타겟을 공유해드립니다.
공유 타겟 정보 : 최근 90일 방문자 중 최근 14일 동안 후원한 사람 제외한 타겟그룹
세트 > 타겟 > 맞춤 타겟에서 공유받은 리스트 선택
페이스북 전환 이벤트와 맞춤 타겟 권한을 신청하세요.
페이스북 비즈니스ID가 필요합니다.
맞춤 타겟 공유를 위해 광고관리자ID가 필요합니다.
비즈니스 계정에 광고계정을 연결, 추가해주셔야 맞춤타겟을 공유받으실 수 있습니다. [참고문서]

2. 보도 자료를 활용하세요.

텀블벅에서는 프로젝트가 다루는 주제가 사회적인 이슈를 다루고 있거나, 창작 시도 자체가 시사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시도들은 아무래도 방송이나, 신문 등의 미디어 등을 통해서 보도된다면 새로운 후원자를 획득하는 좋은 길이 열릴 수 있겠죠. 기사화된 콘텐츠는 검색 유입에도 유리합니다.
매체에 프로젝트가 보도되게끔 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가 왜 의미가 있는지, 왜 보도될 만큼의 화제성이 있는지를 고민한 뒤 이를 보도자료로 작성해 배포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도자료 작성시에는 지나치게 직접적으로 프로젝트를 홍보하는 내용보다는, 창작 활동 전반과 해당 이슈에 관해 복합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내용으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만들어진 보도자료는 비슷한 내용의 기사를 낸 적 있는 주요 매체들의 기자들의 이메일을 직접 리서치하고, 필요시 유료 뉴스 배포 서비스 등을 이용해 여러 매체들에 전달하면 됩니다.

3. 홍보에 도움 줄 수 있는 사람을 찾으세요.

프로젝트 홍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을 찾아 홍보를 부탁하세요. 유명 인플루언서가 아니더라도 타겟 후원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람이면 충분합니다.
광덕빗자루는 국가 기능 명인이 수제작하는 빗자루입니다. 충청도 지역의 전통 공예 상품으로써, 보존해야 하는 가치가 있는 기술이었습니다. 그래서 광덕빗자루 창작자는 해당 충청도와 광덕빗자루를 잘 알고 계시는 대학 관광과 교수님에게 메시지를 보내 홍보를 요청하였고, 교수님은 흔쾌히 받아들여 SNS 로 홍보를 해주셨습니다. 덕분에 교수님과 연결되어 있던 공예과 대학생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 후원을 해주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