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스토리는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요?

Created
4/16/2021, 9:05:54 AM
Tags
Empty
속성
Empty
진솔한 창작 과정 담기
만들고자 하는 창작물이 구체화 되기까지, 그동안 정리하고 기록하였던 내용을 담아보세요. 프로젝트의 가치를 더욱 깊이 있게 해줄 겁니다.
가장 기본적인 아티스트 소개부터 이 앨범 제작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등의 기획 및 작업 과정은 물론, 특히 왜 펀딩을 통해 제작비를 마련하는지 명확히 제시한다면 설득력 있게 읽힐 수 있습니다. 어디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 노래인지, 이번 앨범을 통해 어떤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은지, 상세한 트랙 리스트 소개나 일부 들려줄 수 있는 데모 음원이나 프리뷰 영상이 있으면 더욱더 좋습니다.
크라우드 펀딩은 단순히 피지컬 음반이나 굿즈를 제작하여 판매하는 과정이 아니라 아티스트의 창작 활동을 지지하는 후원자와 만나 창작을 함께하는 과정입니다. 공들여 준비하고 있는 만큼, 프로젝트 스토리 역시 진심을 담아 전달한다면 후원자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천미지의 1집 제작 펀딩 스토리 중
문소문의 정규 1집 펀딩 스토리 중
신뢰를 주기 위한 스토리 작성
창작자는 모금을 마치고 나서야 제작에 들어가기 때문에, 후원자는 후원 참여의 순간으로부터 오랜 기다림 끝에 프로젝트의 결실을 확인하게 됩니다. 이 긴 시간 동안 믿고 응원하게 만들기 위해선 신뢰가 갈 수 있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신뢰는 투명한 공유에서 시작됩니다.
현재 단계의 제작 상황과 앞으로 프로젝트 진행 계획을 투명하게 작성해주세요. 가장 중요한 것은 약속한 창작물을 약속한 일정에 따라 만드는 것이지, 빠르게 전달하는 것이 아닙니다. 빠듯한 일정보다는 실제 창작 시간을 고려하여 실행 가능한 일정을 짜주세요.
만들려고 하는 굿즈의 시안 디자인은 어떤 형태인지, 샘플이 나왔다면 상세한 질감이나 형태가 어떠한지, 무형의 선물이라면 어떤 방식으로 전달하고 이행할지 등을 상세히 알려주세요.
만일 전체 프로젝트 예산에서 이미 다른 지원 사업을 통해 약속받은 지원 예산이 있다면 함께 알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달성된 목표금액만으로도 충분히 안정적인 예산을 확보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신뢰를 줄 수 있습니다.
👣
신뢰를 주기 위한 스토리 작성 - 현재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 밝히기 (ex. 데모 음원 제작, 앨범 커버 아티스트 섭외, 뮤직비디오 콘티 제작, 굿즈 샘플 등) - 펀딩 종료 후 앞으로 제작이 필요한 단계와 진행 일정, 후원금 사용계획 밝히기 (ex. 스튜디오 녹음, 믹싱과 마스터링, 뮤직비디오 제작, 굿즈 제작 등) - 굿즈의 샘플 이미지, 혹은 시안 디자인 공유하기 (시안이라면 달라질 수 있음을 반드시 명시하고, 아직 나오지 않았다면 언제까지 공개될 예정인지 밝히기) - 무형의 선물이라면 각각의 진행 방식과 전달 계획 명시하기
9년 만에 첫 앨범을 제작하는 박필규 창작자는 제작하고자 하는 다양한 선물에 대해 하나씩 상세하게 소개하며, 남아있는 일정과 목표금액의 예산 계획을 구체적으로 기재했습니다. 개러지록밴드 투데이올드스니커즈 창작자는 트랙 리스트 중 현재 작업 중인 트랙을 선공개하며, 지금까지의 진행 상황과 앞으로의 제작 일정을 구체적으로 기재하였습니다. 야광토끼 창작자의 3집 앨범 제작 프로젝트에서는 새롭게 도전하는 장르인 만큼 재즈 연주자들과의 협업을 위한 세션 비용, 녹음 엔지니어 인건비를 크라우드 펀딩 목적으로 밝혔습니다.
박필규의 9년만 첫 앨범 제작 펀딩에 기재된 제작 일정 내용
야광토끼 3집 앨범 제작의 '펀딩 목적' 중
📌
3줄 요약 1. 아티스트 소개와 창작의 시작부터 펀딩을 진행하게 된 계기까지 친절하게 담아내자 2. 진솔한 창작스토리뿐만 아니라 신뢰를 안겨줄 수 있어야 한다. 3. 현재까지 진행된 작업상황과 펀딩 종료 후의 진행 계획을 투명하게 공유하자
✔️ 세부적인 스토리와 관련된 공개 검토 기준헬프센터에서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