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2. 완성된 영화를 선물로 줘야 하나요? 무엇을 선물로 주어야 할까요?

Created
4/16/2021, 9:03:11 AM
Tags
Empty
텀블벅에서는 후원자에게 물성이 있는 선물부터 디지털 형태는 물론, 특별한 경험을 선물할 수도 있습니다. 영화를 만든다고 해서 꼭 영화를 선물로 주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컨대 프리 프로덕션 단계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면, 완성된 영화를 선물로 전달하는 데까지 긴 시간이 걸리기에 그동안 어떤 일이 벌어질지 예측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지금 준비된 시나리오 집이나, 첫 촬영 편집본, 후원자만 볼 수 있는 비밀스러운 제작 일지, 등장인물 이름 변경권, 촬영 초대권 등을 선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연분홍 TV 창작자님의 <퀴서비스 시즌 2> 제작 프로젝트의 선물
후원자에게 전달되는 제작기와 시나리오 및 콘티가 담긴 책을 전달하는 단편 영화 제작 프로젝트
특히 영상 매체는 제작에 필요한 금액이 크기 때문에 모금된 금액이 온전히 제작에 투자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많은 금액이 내 영화에 들어갈수록, 내 영화의 퀄리티가 높아질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티셔츠나 에코백, 뱃지 등의 실물 굿즈는 타깃 하는 팬층이 뚜렷할 때 효과적이기 때문에, 아직 팬층이 확보되지 않았거나 불투명한 창작자라면 제작 및 배송비가 들어가는 실물 굿즈를 제작하는 것은 효과적이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텀블벅에는 무명인 감독이나 배우진이 만드는 작품이더라도, 영화의 기획 의도 자체에 관심을 두고 이에 공감하여 후원을 결정하는 분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촬영의 비하인드 소식을 알 수 있는 소식지부터 연출자와의 1:1 ZOOM 미팅 등을 통해 자세히 영화를 알 수 있고, 배우로 참여하는 등 영화 제작에 참여할 수 있는 선물이 그들에겐 더 매력적일 것입니다.
DXYZ 창작자님의 <두 여자> 제작 프로젝트 '후원자 이름 PPL' 등의 크레딧 선물 전달을 위해 제작된 특별 에피소드
무엇보다 내 영화를 어떤 후원자가 주로 후원할 것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지인 후원이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클 것이라고 예상한다면, 간단한 손편지부터 그들을 영화 촬영에 초대하거나 이후 그들의 작업에 나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사용권을 배치해보세요.
특정 사회 이슈에 관심 있는 단체의 후원을 예상한다면, 단체와 함께 할 수 있는 워크숍이나 공동체 상영 및 감독과의 대화 등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특정 장르에 관심 있는 장르 팬의 후원을 예상한다면, 이 영화를 떠올리는 데 도움이 되었던 장르 영화에 대한 소개 등의 리뷰를 PDF로 묶어 전송하거나 뉴스레터로 만들어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