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03 이벤트는 어떻게 잘 하나요? (중후반 부스트 편)

이전 편에서 초반 후원액을 끌어올릴 수 있는 이벤트 유형을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중후반부에 활용하면 좋을 이벤트 꿀팁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특히 중후반부에 진행되는 이벤트는 아래와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정체되어있던 후원액의 증가
후원자와 소통을 통한 커뮤니티 활성화
펀딩을 오픈하고 나서 어떤 홍보 액션을 해야할지 막막하다면, 아래의 방법들을 활용해보세요!
잠깐, 이번 편을 보기 전에 ‘이벤트 어떻게 잘하나요? (초반 부스트편)을 읽고 오는 것을 추천합니다!

1. 100% 500% 10000% 달성 기념 감사 이벤트!

현재 펀딩이 원활하게 잘 진행되고 있다는 신호를 전달함과 동시에 더 많은 추가혜택과 이벤트를 통해 기존 후원자는 계속 후원을 유지하고 신규 방문자에겐 현재 진행되는 펀딩에 동참하면 더 많은 혜택을 얻게된다는 메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달성 기념 이벤트는 아래와 같이 (1) sns에서 친구태그하기, (2) 커뮤니티에 응원 메세지, (3) 추가 선물 증정 등 다양한 유형으로 가능합니다.
(1) sns 게시글에 친구 태그하기
제가 쓰려고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너무 완벽해졌습니다.‘의 SNS 친구 소환 댓글 이벤트 https://tumblbug.com/fado
앞선 포스팅에서 소개한 sns 후원 인증/공유 이벤트는 본인의 피드에 게시해야하는 허들이 있는데, 위 사례와 같은 창작자의 특정 SNS 게시글에 댓글로 친구를 태그하는 것은 보다 가볍게 참여할 수 있어서 참여도 높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기존 후원자가 이벤트에 참여하며 본인의 친구, 지인과 함께 후원을 진행해 후원액을 높일 수 있는 경우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2) 커뮤니티 응원형
[멈출수없다] 칼로리는 빼고, 초코는 듬뿍! 무설탕 핫초코’의 커뮤니티 이벤트 https://tumblbug.com/betterchoco nnn% 달성이 아니더라도 오픈 첫 날 인기 프로젝트 순위 등극!을 어필할 수도 있습니다.
커뮤니티 응원글 이벤트를 통해 후원자와 소통하는 장치를 만들 수 있습니다. 후원자가 왜 후원했는지, 어떤 점이 기대되는지, 혹은 전달되기 전에 어떤 점이 사전에 우려되는지에 대한 의견을 들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함께 댓글을 달며 소통해준다면 100점!
이 유형은 [알림신청 → 후원인증] 이벤트로도 활용하지만, 알림신청하지 않고 후원한 사람들까지 모두 포함해 더 참여도를 높이는 달성 기념 감사 이벤트로 소개하실 수 있습니다.
(3) 추가 선물 증정형
거대한 초록 귀여움, 브라키오의 룸메이트를 찾습니다!’의 추가 선물 증정 안내 https://tumblbug.com/jogumanstore
위의 사례처럼 감사의 의미로 간단하지만 요긴한 선물을 적정 예산 안에서 후원자 전원에게 증정해보세요. 이때 방문 유저들도 바로 알 수 있도록 ‘업데이트 + 상단고정 or 스토리 페이지 상단에 소식 추가’하는 센스까지 잊지마세요!
추가 사례 : 신는 순간 편안한 길들이기가 필요없는 <클래식 인생워커>의 니삭스 할인 이벤트 (추가 후원 유도형)
저는 달성률이 저조해요, 그래도 감사 이벤트가 효과가 있을까요? 반드시 성공적인 달성률이어야 이벤트가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이벤트를 통해 현재까지 모아진 후원에 대한 창작자의 감사한 마음과 앞으로의 진행될 계획을 성실히 공유하면서 소통을 이어나간다면, 기존 후원자에게도 지속적으로 신뢰를 줄 수 있고 이를 통해 새롭게 방문하는 유저에게도 좋은 인상을 주어 후원을 결정하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2. 직접 써보고 후원하세요! (온/오프라인 체험 이벤트)

펀딩 기간이 충분하다면, 상세페이지로 미처 전하지 못한 실물의 매력을 직접 보여줄 수 있는 이벤트를 열어보세요. 체험을 진행한 이들이 전하는 진정성있는 경험 내용은 어떤 홍보글보다 망설이는 이들에게 효과적인 정보가 됩니다.
뿐만 아니라 처음 선보이는 제품에 대한 후원자의 의견을 들으며 더 많은 생산을 하기 이전에 유의해야할 점에 대해 사전에 인지해 더 모두에게 만족스러운 펀딩을 이끌 수 있습니다.
특히 안전성이 요구되는 푸드나 뷰티, 전자기기나 아래 사례와 같은 기능성 제품 혹은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 사이즈 고민이 필요한 제품 등을 준비한다면 사전에 진행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1) 오프라인 체험
뉴욕을 뒤흔든 고사리 혁명, 배드캐럿의 고사리 누들 떡볶이’의 시식회 초대 공지 https://tumblbug.com/badcarrot2
배드캐럿의 시식회에 다녀와 상세히 후기를 남긴 후원자
추가 사례 : 처음 만나는 더 쉽고 편해진 생리디스크 <Poicup>의 월경상점 오프라인 전시
(2) 온라인 체험
10년 경력 보호대 전문 개발자가 만든 종아리 압박밴드 https://tumblbug.com/normal_allday
스토리에 체험단 후기를 더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마케팅 활용 동의 여부를 미리 신청서를 통해 받아야 합니다.
위 노말라이프 창작자처럼 사전 체험단의 후기 내용을 스토리에도 녹여내려면 빠른 시기에 체험단을 모집하고 선정, 전달까지 일정이 촉박하게 운영됩니다. 공개예정 단계부터 상세페이지 상단에 사전체험단 모집 폼을 게시해두고 별도 채널(sns 등)을 통해 체험단 모집을 일찍이 시작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Tip 체험한 사람의 후기 게시를 꼭 독려해주세요! 유의할 점! 텀블벅의 커뮤니티 글 작성은 후원자만 가능합니다. 단순히 체험만하고 후원하지 않는 이용자는 ‘선물 없이 후원하기’ 1천원 후원을 조건으로 리뷰를 게시하게 할 수 있습니다. 다수의 체험단에게 샘플을 제공할 수 있다면, sns, 블로그 등에 특정 단어, 해시태그와 함께 후기 게시를 요청하여 링크만 취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엔 외부 검색을 통해 유입되는 추가 후원자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성과 측정을 희망한다면 pro 대시보드를 통해 마케팅 캠페인 url을 생성하여 체험단에게 전달해보세요.

3. 더 큰 성공 원한다면, 스트레치골 이벤트!

마지막으로 소개할 내용은 바로 후반 부스트를 올릴 수 있는 달성 공약 이벤트 ‘스트레치골’입니다. 예상했던 것보다 더 큰 금액의 성과가 달성될 때 추가 제작 스펙을 약속하여 기존 후원자가 자발적으로 홍보에 동참할 수 있도록 게임같은 재미를 주며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사랑스러운 토심이와 토뭉이 봉제인형의 스트레치골 공지https://www.tumblbug.com/idolllook_toshimee2
오픈월드형 스토리텔링 보드게임 [슬리핑 갓즈 한국어판]의 스트레치골 공약https://www.tumblbug.com/sleepinggods
이러한 스트레치골 문화는 특히 팬덤이 확실한 캐릭터/굿즈 분야나 스펙 업그레이드가 용이한 출판이나 trpg, 보드게임, 인디게임 등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미 충분한 제작 자금을 위한 목표 예산을 확보했다면, 더 큰 성공과 프로젝트 업그레이드를 위해 막판 스퍼트로 스트레치골 활용을 진행해보세요!
Tip! 현실적으로 달성할법한 목표를 제시해주세요. 현실적으로 달성 불가능한 목표를 제시하진 않았는지 고려해보세요. 본인의 프로젝트 달성 추이에 맞게 달성 가능한 공약을 제시해야 후원자들도 함께 홍보에 동참할 수 있는 의지가 생깁니다.
지금까지 총 2편에 걸쳐 펀딩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이벤트를 총정리 해보았습니다. 후속편을 계속 받아보고 싶다면, 크리에이터 채널 친구 추가를 잊지 마세요!
같이 읽으면 좋은 텀블벅 가이드 : 이벤트 어떻게 잘 하나요? (초반 부스트 편)
더 듣고 싶은 이야기가 있나요? 이번 편을 읽고 더 알고 싶은 내용이 생겼다면, 텀블벅 크리에이터 채널에 질문해보세요!